google-site-verification: googlef33b24aa5286ebbf.html 완두콩 효능과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강화도에서 건강하게

완두콩 효능과 부작용

by 강화도 베짱이 2021. 6. 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화도 베짱이입니다.

오늘은 완두콩 효능과 부 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텃밭 한편에 잘 자라고 있는 저희 완두콩입니다.

 

잘 익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몇 개 수확해 봅니다.

 

 

완두콩 색이 너무 이쁘지 않나요?? 

일단 콩 형태는 갖춰진 거 같으니 수확하는 걸로~

 

 

요렇게 한 끼 먹을 것만 나눠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두고두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728x90
완두콩 보관법

 

완두콩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먼저 껍질을 제거해야 한다. 그리고 껍질을 벗긴 완두콩을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잘 말려야 한다. 필요한 만큼의 완두콩을 나눈 후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완두콩을 즐길 수 있다. 완두콩이 요리에 쓸 때는 요리 약 2~3시간 전에 실온에 꺼내서 해동한 후 사용하면 된다.

 

완두콩 효능

 

1. 심장병 방지

 

 

완두콩에는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도움을 주며 엽산이 풍부해서 심장질환에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2. 당뇨

 

 

완두콩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돼서 속도를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당뇨병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과 항염

 

 

완두콩에는 카테킨 등의 각종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콩과 식물에서는 사포닌을 유일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염증 효과가 있다.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발암물질을 해독시켜 준다.

 


4. 피부미용과 눈 건강

 

 

완두콩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주고 피부에 탄력을 주며, 눈가나 이마의 잔주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완두콩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5. 뇌 건강

 

 

완두콩에는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래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완두콩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다. 비타민K는 뼈 안에 칼슘을 고정하는 역할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완두콩에도 다른 콩들과 마찬가지로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갱년기 여성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성장 발육

 

 

완두콩은 영양가가 높고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격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완두콩 부작용

 

완두콩은 다른 콩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양을 섭취하면 더부룩함, 가스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완두콩을 날것으로 섭취하면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 증상을 유발할수 있다고 한다. 완두콩에는 퓨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풍, 신장질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완두콩에는 소량의 청산이 들어있어 설사나 복통 증세가 나타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강화도에서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 효능 부작용  (1) 2021.07.12
자두 효능 부작용  (0) 2021.06.30
죽순 효능과부작용  (3) 2021.05.11
칡순 효능과부작용  (0) 2021.05.04
자리공(장녹)채취 및 효능과부작용  (1) 2021.05.03

댓글